팬데믹으로 가속화된 이커머스 지각 변동, 오픈 마켓에서 중고 거래 플랫폼이 ‘대세’
전국 단위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중고 거래가 가능한 결제/배송 기술 투자로 비대면 중고 거래 활성화
번개장터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쇼핑 카테고리 인기 앱 1위를 기록했다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대표 이재후)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쇼핑 카테고리 인기 앱 1위를 기록했다.
9일 모바일 앱 분석 사이트 앱애니에서 제공하는 순위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쇼핑 카테고리 인기 차트에서 상위권을 유지해온 번개장터가 한 달 연속(2020년 10월 10일~2020년 11월 9일)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순위에서 쿠팡은 2위를 차지했으며 무신사, 올리브영이 각각 3, 4위로 뒤를 이었다.
2011년 웹과 앱 서비스를 론칭한 번개장터는 2019년에는 1000만 회원 및 연간 거래액 1조원을 돌파해 대표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빠르게 자리 잡았다. 10월 신규가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86.3%로 대폭 증가하며 했으며 올해 예상 연간 거래액은 1억3000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번개장터가 쿠팡을 비롯한 주요 이커머스 앱을 제치고 인기 차트 1위를 차지한 배경에는 팬데믹 이후 중고 거래 시장의 급성장과 이에 발맞춰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개인 간 거래 환경을 만들고 있는 번개장터의 노력이 있다. 번개장터는 스니커즈를 필두로 패션, 디지털 등 취향을 담은 상품을 전국구로 찾을 수 있고 자체적인 안심 결제와 배송 서비스를 통해서 거래 당사자 간 거리에 무관하게 쉽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특히 급증하는 수요에 따라 AI(머신러닝)를 이용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에스크로 기반의 번개페이를 도입하는 등 꾸준한 기술 투자를 통해 비대면 중고 거래에 대한 걱정을 해소하고 안전한 중고 거래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 번개장터의 성장 요인으로 꼽힌다. 번개페이 거래액은 2019년 4월 45억원에서 2020년 10월 131억원으로 약 3배 성장했다.
그뿐만 아니라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필요한 물건만 소유하는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는 ‘정리 트렌드’를 비롯해, MZ세대(1980-2004년생)의 리셀 트렌드 확산, 취향과 취미가 다변화되며 보다 다양한 기호 물품에 대한 수요 또한 번개장터의 정체성과 맞닿아 빠른 이용자 증가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