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만드는 담배 없는 세상”이 주제
기간은 9월 22일(화)부터 10월 30일(금)까지
전국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활동 및 유아의 그림 그리기 공모
제5회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포스터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 국가금연지원센터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의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확산하기 위해 ‘2020년 제5회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9월 22일(화)부터 10월 30일(금)까지 진행되며,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만 3~5세 유아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보건복지부의 주최로 제5회를 맞이하는 이 공모전은 그동안 유아교육·보육기관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교사의 교육의지와 자긍심을 고취했으며, 특히 유아가 담배의 유해성과 금연의 필요성에 대해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그 관심과 참여 열기가 해를 거듭할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제4회 공모전에서는 약 3000건의 작품이 접수돼 열띤 경쟁을 펼쳤다. 올해는 청소년 문화제와 연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지하철 역사와 근린공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공간에도 수상작을 전시할 계획으로, 흡연위해예방교육의 파급력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공모전 부문은 "기관의 흡연위해예방교육 활동"과 "유아의 흡연위해예방 그림" 두 가지로 나뉜다.
"기관의 흡연위해예방교육 활동"은 전국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유아교육·보육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국가금연지원센터에서 배포한 교재 및 교구를 활용한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교육 활동계획안을 제출하여 참여 가능하다. "유아의 흡연위해예방 그림"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흡연위해예방과 관련된 자유 주제로, 8절지 크기에 형식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다.
각 분야 대상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 50만원이 수여되며, 대상을 포함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입상 등 모두 40개의 작품이 우수사례로 선정된다. 총 상금액은 1210만원에 달한다.
수상작품은 우수사례집으로 제작되어 유관기관에 배포되며, 홍보·캠페인 등 공모전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에 한해 활용될 예정이다. "기관의 흡연위해예방교육 활동"의 입상 기관은 희망할 경우 2021년도 찾아가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실 등 사업 대상으로도 확정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은 “올해로 제5회를 맞이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에 대한 인식이 더욱 더 제고되고 현장의 교육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육기관과 유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수상자는 11월 11일(수) 공모전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공개되며, 11월 20일(금)에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시상식은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을 통해 더욱 활발한 참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건강증진 관련 업무를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2011년 1월에 설립됐다. 2014년 7월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을 통해 법적 기관으로 그 위상과 책임이 더 확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