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은 9월 14일(월) ‘KRIVET Issue Brief’ 제193호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시행 이후, 단위 기업의 괴롭힘 사례’를 발표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표에 따르면 ‘가’ 항공업체의 직장 내 괴롭힘 피해율은 26.6%, 2019년 하반기 6개월간 1000회 이상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한 응답자는 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빈번한 괴롭힘 행위는 휴가 및 병가 등 법적으로 보장된 근로자의 복지혜택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대응은 주로 체념하거나 주변인과 공유하는 수동적인 방식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체념하는 이유로 절반 가까이가 신고해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답했다(47.8%).
고충상담 등을 전담하는 부서 및 담당자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은 35.7%에 불과해 관련 부서 및 담당자의 운영이나 홍보가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시사한다.
‘가’ 항공업체 내부의 조직문화에 대해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에 대해서는 대체로 잘 이뤄지고 있으나, 정서적 안정과 소통창구에 대한 지원은 대체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학국직업능력개발원은 1997년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후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장내 괴롭힘 통계 발표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시행 이후, 여전히 나아지지 않은 직장 내 괴롭힘”
코멘트 * 소셜 로그인을 이용해 주세요.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시청자의 힘은 무엇보다 강하다
넷플릭스,이제는 너무나도 익숙한...
‘XX발 코로나’라는 표현의 문제
최근 다시 코로나가 확산...
일상화된 마스크 사용, 과연 우리는 마스크를 올바르게 버리고 있을까?
전세계를뒤흔든코로나19는우리일상...
넷플릭스도 피할 수 없는 코로나19
전세계의 여러 컨텐츠들을 시청할...
디인덱스 창간 그리고 순수예찬
현대 사회에서 순수라는 개념을 ...
디인덱스 창간사
디인덱스 창간사 ...
이류의사의 길 그리고 의료파업
나는 전문의 과정을 수료하지 ...
2021 초중등 교원임용시험 사전티오 및 1차 시험일 발표
2020년 5월 20일 교육공무...
카리브해 국가들, 최고의 투자 시민권 프로그램으로 번성
7일, 파이낸셜 ...
윤연모 선생님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책 "원숭이 빵나무와 돈 씨 부부"
이 책은 우연한 계기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