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발 항공편 운항 중단 일주일 연장…해외 입국자 방역조치 강화”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28일 “영국 입국자에 대한 전장유전체 분석 결과 지난 22일에 입국한 3명의 검체에서 영국 변이바이러스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브리핑을 하고 있는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의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정 본부장은 “이에 영국 등 해외에서 유입되는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철저히 감시하기 위해 해외입국자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 등 변이바이러스가 발생한 국가의 입국자에 대해서는 확진자 전수에 대해서 전장유전체 분석을 실시해 변이바이러스를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방역당국은)영국과 남아공발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서 해당 국가에서 출발하는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강화된 검역조치는 이미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도 변이바이러스가 발견됨에 따라 한 단계 더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현재 시행 중인 영국발 항공편 운항 중단은 일주일 연장하되, 향후 추이를 점검해 운항 중단에 대한 여부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또한 영국·남아공발 입국자는 경유자를 포함해서 입국할 경우 PCR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제출 대상도 내국인까지를 포함해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확대·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이와 함께 외교, 공무 및 인도적 사유 이외의 신규비자 발급은 중단하고, 영국발 입국자는 기존 격리면제서 발급제한 기간을 1월 17일까지 연장·시행하며 남아공 입국자에 대해서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영국발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가 영국뿐만이 아니라 유럽 등 다른 국가에서도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해외로부터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격리해제 전 추가적인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확진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유전자 분석을 실시, 변이 여부를 모니터링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4일부터 수도권에서 설치운영 중인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총 50만 건의 검사가 시행되어 1340명이 확진, 양성률 0.27%를 기록했다.

 

정 본부장은 “확진자 접촉자에 대한 관계를 분석해 보면 가족, 지인 그리고 동료와의 접촉으로 인한 감염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고 집단발병 사례도 종교시설, 의료기관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서 이러한 시설을 중심으로 한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요양·정신병원과 같은 감염취약시설에 대해 선제검사 주기를 기존에는 수도권 1주, 비수도권 2주 단위로 했던 것을 비수도권도 포함해 전국 단위 1주 간격으로 강화해서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역당국은 최근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교정시설이나 군부대 등과 같은 집단생활 시설에 대해 무증상이나 경증감염자를 통한 집단 내의 집단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신속항원검사를 활용한 선제검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식사, 소모임, 행사를 통한 집단사례가 계속 보고되고 있다”며 “이런 부분들은 취소해주시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주실 것을 요청을 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