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의 효과 분석 및 역량 개발 지원 방안’ 발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류장수)은 2월 15일(월) ‘KRIVET Issue Brief’ 제205호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의 효과 분석 및 역량 개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표에 따르면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집단보다 이수한 집단이 자신의 개인-기업현장교사 적합성과 기업현장교사로서의 역량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했다.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을 이수하는 것은 기업현장교사의 개인-기업현장교사 적합성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기업현장교사 역량 증진에도 효과적이었다.

기업현장교사들은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으로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개발 전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 이수 의무화’, ‘기본과정 담당 강사 양성 교육 강화’, ‘지식, 정보 전달이 주목적인 것은 온라인 교육으로 시행’ 등을 주로 지지했다.

따라서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을 계획, 실행하는 관계 기관은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 실시 직후 이루어지는 반응 평가(만족도 평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하는 일학습병행 실태조사, 그 외 일학습병행 관계자들의 모임 및 의견 조사 등을 통해 개진되는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 관련 의견 등을 교육과정 개선에 참고·반영해야 할 것이다.